• 흐림속초21.2℃
    비17.8℃
    흐림철원18.3℃
    흐림동두천17.8℃
    흐림파주17.5℃
    흐림대관령14.8℃
    흐림춘천17.8℃
    맑음백령도15.5℃
    비북강릉19.8℃
    흐림강릉22.0℃
    흐림동해19.8℃
    비서울18.4℃
    비인천18.8℃
    흐림원주19.1℃
    비울릉도18.4℃
    비수원18.2℃
    흐림영월17.2℃
    흐림충주17.3℃
    흐림서산17.8℃
    흐림울진18.6℃
    비청주18.2℃
    비대전17.5℃
    흐림추풍령16.3℃
    비안동17.6℃
    흐림상주17.3℃
    비포항19.1℃
    흐림군산17.9℃
    비대구18.5℃
    비전주17.5℃
    비울산17.4℃
    비창원17.6℃
    비광주17.1℃
    비부산17.3℃
    흐림통영17.3℃
    비목포18.4℃
    비여수17.2℃
    비흑산도16.0℃
    구름많음완도19.6℃
    흐림고창16.6℃
    흐림순천16.7℃
    비홍성(예)18.2℃
    흐림18.3℃
    구름많음제주22.3℃
    흐림고산16.9℃
    흐림성산19.1℃
    흐림서귀포18.7℃
    흐림진주17.2℃
    흐림강화17.1℃
    흐림양평18.3℃
    흐림이천19.3℃
    흐림인제17.3℃
    흐림홍천18.0℃
    흐림태백15.2℃
    흐림정선군17.0℃
    흐림제천16.6℃
    흐림보은16.8℃
    흐림천안18.2℃
    흐림보령18.2℃
    흐림부여17.6℃
    흐림금산17.0℃
    흐림17.2℃
    흐림부안17.7℃
    흐림임실16.5℃
    흐림정읍17.2℃
    흐림남원16.9℃
    흐림장수15.5℃
    흐림고창군17.0℃
    흐림영광군17.0℃
    흐림김해시17.3℃
    흐림순창군16.7℃
    흐림북창원18.3℃
    흐림양산시18.3℃
    흐림보성군18.0℃
    흐림강진군18.3℃
    흐림장흥18.6℃
    구름많음해남18.9℃
    흐림고흥17.6℃
    흐림의령군18.6℃
    흐림함양군16.9℃
    흐림광양시17.4℃
    구름조금진도군17.7℃
    흐림봉화15.8℃
    흐림영주16.6℃
    흐림문경16.9℃
    흐림청송군17.6℃
    흐림영덕18.4℃
    흐림의성18.1℃
    흐림구미18.2℃
    흐림영천18.6℃
    흐림경주시18.8℃
    흐림거창16.6℃
    흐림합천18.0℃
    흐림밀양18.7℃
    흐림산청17.1℃
    흐림거제17.8℃
    흐림남해17.7℃
    비18.3℃
  • 최종편집 2025-05-13(화)
 

지난호에 이어 임민택 색소포니스트의 ‘내 나이가 어때서’ 후렴 및 간주 부분을 분석해보도록 합시다. 임민택 씨의 경우 텅잉으로 리듬을 쪼개어 리드미컬하게 연주하였습니다. 리드미컬한 곡을 연습할 때는 꼭 음원과 영상을 참고하여 스타카토를 어느 부분에 활용하였는지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 


①애드리브의 경우 스케일이 아닌 리듬을 변경하여 멜로디가 좀 더 리드미컬하게 들리도록 연주하였습니다.

다음 마디 ‘거울 속에 비춰’ 가사 부분의 멜로디도 리듬을 변경하고 F 펜타토닉 스케일을 응용하여 멜로디 페이크를 하였습니다.

 

②도 ①부분과 같이 리듬을 변경하여 연주하였습니다. 1절은 악보대로 연주하고, 2절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애드리브를 좀 더 추가하여 변형하였습니다.

 

③은 원곡처럼 불렀으나 ②부분처럼 1, 2절에 차이를 두기 위해 리듬을 변경하였습니다. 후렴 멜로디 페이크의 경우 이런 방식의 연주가 많으니 유튜브 영상을 참조하여 텅잉 방법을 체크하면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④의 애드리브는 멜로디가 안 나오는 부분을 펜타토닉을 활용하여 채운 것으로 다양하게 베리에이션할 수 있습니다. 애드리브 뒤 후렴 멜로디는 F 펜타토닉 스케일을 이용하여 1옥타브 높게 연주하였습니다.

 

마지막으로 1절 연주 뒤 간주 부분의 애드리브를 살펴봅시다. 앞에 4마디는 비워놓고 다음 4마디에 간주 멜로디를 페이크하여 연주해보았습니다. 비어있는 4마디의 코드도 적어 놓았으니 코드톤, 펜타토닉 스케일을 응용하여 연습해봅시다.

 

 

(월간색소폰)신용욱 경기과학기술대학교 색소폰강좌 출강= suyeon@keri.or.kr

태그

BEST 뉴스

비밀번호 :
메일보내기닫기
기사제목
애드립을 위한 화성학 및 기초 통론 - ‘내 나이가 어때서’
보내는 분 이메일
받는 분 이메일
Home
댓글 0
  • 카카오스토리
  • 네이버밴드
  • 페이스북
  • 트위터
  • URL
기사입력 : 2017.09.01 08:35
  • 프린터
  • 이메일
  • 스크랩
  • 글자크게
  • 글자작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