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최종편집 2025-05-13(화)
 

겨울에 연주하기 좋은 곡을 준비했습니다. 김추자의 <눈이 내리네> 입니다. 상단악보는 원곡악보이고, 하단악보는 편곡된 악보입니다.


 

# 조성은 Em key입니다. 왼쪽에 적어놓은 숫자는 마딧수를 표시한 것이고 빨간색 표시는 꾸밈음을 표시한 것입니다.

 

# 리듬의 형태는 4분의4박자이지만 3연음으로 구성되어 있어 기존의 4분의4박자 형태보다 리듬을 타기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. 반주 소리를 많이 들어보고 리듬흐름을 파악해서 박자를 맞추어야 합니다. 이러한 리듬형태의 곡으로는 노사연의 <만남>, 나훈아의 <사랑>, 한승기의 <연인>, 이문세의 <광화문연가> 등이 있습니다.

 

# 간주 [38마디~45] 부분에서는 애드리브를 넣어 보았습니다. 간주부분에서 나오는 멜로디와 주고 받는 식으로 만들어 보았고 너무 복잡하지 않게 리듬형태를 반복적으로 만들었으니 어렵지 않게 해볼 수 있을듯 싶습니다.

 

# 13마디, 43마디, 46마디에 나오는 꾸밈음은 빨간색으로 레음을 표시해두었는데, 예컨대 13마디 같은 경우 꾸밈음 낮은 레부터 원음 시까지 그 Key[조성]의 음들로 차례대로 끌어올리라는 표시입니다. [레 미 파♯ 솔 라 시]가 되는 것이죠. 박자가 밀리지 않도록 빠른 속도로 끌어 올려주는 것이 좋겠습니다. 

 

2018년 한해 수고 많으셨습니다. 새해에는 더욱 좋은 연주로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멋진 2019년 되시기 바라겠습니다. 

 

(월간색소폰)임민택 칼럼니스트= suyeon@keri.or.kr

태그

BEST 뉴스

비밀번호 :
메일보내기닫기
기사제목
편하게 즐기는 가요 색소폰 - 눈이 내리네
보내는 분 이메일
받는 분 이메일